본문 바로가기
주말농장

적절한 주말농장 임대 가격과 비용 알아보고 첫 시작하기

by to grow 2022. 3. 15.

도심에서 벗어나기 위해 농사를 지으려고 하다가 너무 복잡하고 어려워 주말 농장을 하기로 결정했다면 가장 궁금한 것이 임대 가격과 추가 비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주말농장은 연세를 받으며 작물을 심고 키우는 단계까지 추가 비용이 들어갑니다. 자세하게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

적절한 주말 농장 임대 비용

명확히 적절한 주말 농장 비용이라는 것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평수에 따라 위치에 따라 나누어지며 일반적으로는 1년 동안 대여가 이루어지며 모든 비용을 밭을 사용하기 전 지불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평수는 5평, 10평, 20평 등이 분양이 이루어지며 금액은 평균적으로 10만 원~20만 원 정도입니다.

  • 5평, 10평, 20평 이상 등(2개 이상도 선택 가능)
  • 10~20만 원/년

-

 

일반적으로는 5평에 10만 원, 10평에 15만 원 정도가 대부분이지만, 초보 주말 농사꾼들이 키우기 좋은 씨앗을 제공하거나 거름과 농약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농장의 경우 평수가 작아도 가격이 비쌀 수 있습니다. 특히 농사를 시작하기 전 농사꾼 사장님의 약간의 강의가 제공되거나 씨앗을 심는 시기, 방법 등의 안내가 1년 내도록 꾸준히 제공되는 경우 조금 더 비쌀 수 있습니다.

 

저의 첫 주말 농장의 가격은 5평에 15만 원이었습니다. 다른 농장보다 비싸다는 생각이 들 수 있는 가격이었지만 3월에 비료, 농약, 씨앗에 관한 강의가 있으며 주말 농장 농사꾼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감자, 쌈채소 씨앗등 다양한 씨앗을 무료로 제공받았습니다. 추가로 천연 농약, 비료 등을 걱정 없이 사용했으며 각종 식물들이 자라면서 상황에 따라 조언을 얻었습니다.

 

-

 

즉, 일반적으로 10만 원 대의 주말 농장의 가격이 발생하지만 농장주의 제공 품목, 교육에 따라 더 금액이 평수 대비 비싸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1년에 딱 한번 발생하는 비용이며 5~10만 원 정도 더 비싸기 때문에 농사를 처음 경험해보는 초보 주말 농사꾼이라면 어느 정도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곳에서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추가로 주말농장의 위치가 도심 한가운데 있다면 더욱 가격이 비싸질 확률이 높으며 외곽으로 벗어날수록 평수는 늘어나고 금액은 저렴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평수가 넓어지고 가격이 저렴해진다고 해서 모두 좋은 것은 아닙니다. 주말 농장을 시작할 때 자신의 집과의 거리, 내가 1년 동안 운영할 수 있는 밭은 넓이를 충분히 고려야 해야 하기 때문에 꼼꼼하게 따져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선택의 기준을 확인하고 싶다면 글쓴이의 다른 글을 확인하시면 됩니다.(이전 글 1)

 

추가 비용

일반적으로 주말농장을 첫 시작할 때 사용되는 석회, 거름의 경우 농장주가 마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것 이외에도 발생하는 추가 비용이 있습니다. 시앗을 사거나 모종을 구매하는 일입니다. 농사를 지을 때 필요한 다양한 농기구들과 물, 천연 농약 등을 제공하는 곳은 상당히 많지만 대부분 모종과 씨앗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농장주가 종묘사를 함께 운영해 씨앗이나 모종을 함께 판매한다면 굉장히 편리하겠지만 대부분 그렇지 않습니다. 원하는 씨앗을 선택해 구매하는 추가 비용은 반드시 발생합니다.

 

씨앗, 모종 구매하기

씨앗과 모종 모두 종묘사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씨앗과 식물을 선택한 다음 구매를 진행하면 됩니다. 씨앗의 경우 1 봉지에 1000~3000원 정도를 웃돌고 있습니다. 주말농장에서 한해에 모두 사용하기에는 굉장히 많은 양이며 나누어 사용할 사람이 있다면 3명~4명이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말농장은 밭의 공간이 굉장히 좁은 편이기 때문에 다품종을 소량씩 키우는 것이 용의 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나누어 사용할 수 없다면 사용하고 난 다음 남은 씨앗은 냉동실에 보관하면 3년 정도까지 넉넉하게 두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판에 나고 있는 모종
모판 모종

 

모종의 경우 금액이 상당히 차이가 납니다. 대파의 경우 30개에 3천 원 정도의 가격으로 이루어지며 양배추는 3개에 1천 원 등 종묘사마다 가격이 다릅니다. 원하는 모종을 선택해 밭에 심어주면 씨앗을 뿌리는 것보다 간단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씨앗 발아가 힘들거나 좀 더 빠르게 키우고 싶으신 분들은 씨앗보다 가격은 비싸지만 손이 적게 가는 모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말농장이 비용은 1년에 1번 지불하는 밭 이용료 + 내가 키워 먹을 씨앗, 모종 비용이 사용됩니다. 어떠한 작물을 어떻게 심느냐에 따라 금액은 달라집니다. 적절하게 가계에 부담이 느껴지지 않는 선에서 원하는 작물을 키워 먹는다면 큰 무리 없이 작은 비용으로 주말농장을 이용 가능합니다.